본문 바로가기

가사/협의이혼.재판이혼

부천이혼소송변호사 상담통한 대처로


부천이혼소송변호사 상담통한 대처로



 이혼 시 자주 갈등이 발생하는 건 어떤 문제일까요? 


바로 재산분할의 문제입니다. 물론 미성년자인 자녀를 두고 있는 부모의 경우에는 아이의 양육권과 친권을 나누는 것이 중요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갈등은 이 재산분할과 위자료 문제에서 발생합니다. 재산분할의 경우에는 특히 부부가 공동으로 혼인 중에 모았던 재산을 나눈다는 것에서 더 많은 몫을 가져가고자 소송을 진행합니다. 



이는 어떤 경우에는 부부 중 일방의 재산일 수도 있습니다. 


부부 중 일방이 상속을 받은 재산일 경우 등에 대해서는 공동재산이 아니기 때문에 재산분할을 할 수 없지만, 부부가 혼인 중 돈을 모아서 차를 샀거나, 집을 산 경우 등에 대해서는 해당 부동산과 차량 등에 대해서도 재산분할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는 협의이혼, 재판이혼 모든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협의이혼소송 중에 발생한 재산분할, 그리고 협의의 조건이 성립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들은 되도록 부천이혼소송변호사 등의 조력을 통해 상황을 풀어나가는 것이 원활하게 진행하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부천이혼소송변호사 등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는 상황이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ㄱ씨와 ㄴ씨는 2011년 결혼을 하였으나 이후 이혼을 하기로 결정합니다. 이들은 협의이혼을 하기로 하며 협의이혼 관련 재산분할 등을 포함한 여러가지를 기재한 증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리고 이 증서에 따라서 ㄴ씨는 ㄱ씨에게 2억원을 지급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들이 협의이혼이 아닌 재판이혼으로 이혼소송을 진행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ㄱ씨는 2019년 ㄴ씨를 상대로 재판이혼 및 위자료 청구 재산분할 등을 요구합니다. ㄴ씨의 입장에서는 이미 합의이혼 공정증서에 따라서 2억원을 지급한 상태인데 또 다시 재산분할을 요구하는 것이 억울한 상황이었습니다. 


 재판부는 이 사건에 대해서 ㄴ씨는 ㄱ씨에게 일부만 재산분할로 지급하라는 판결을 내립니다. 


협의이혼에 대한 증서를 작성했을 경우, 협의이혼을 했을 시에만 적용될 수 있으며 이혼이 재판이혼으로 넘어갔다면 증서의 내용을 적용시키기는 어렵다고 재판부는 설명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미 ㄱ씨와 ㄴ씨가 재산분할에 대해서 협의한 사항은 인정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재판부는 재판상 이혼을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공정증서 상 재산분할 협의는 조건 불성취이기 때문에 효력이 없으며 두 사람의 재산분할은 기여의 정도를 감안했을 때 ㄱ씨가 재산 분할 된 금액을 더 받을 수 있다고 판시하였습니다. 


부천이혼소송변호사 등의 조력이 고려될 수 있는 또 다른 상황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ㄷ씨와 ㄹ씨는 30년 이상 부부로 지냈으나 결국 재산관리 문제 등을 사유로 이혼을 합니다. 재판이혼을 하며 재판부는 ㄴ씨는 ㄱ씨에게 1억 6천만원을 지급할 것을 판결하였습니다. 



그러나 ㄴ씨가 숨겨놓은 부동산이 있다는 사실을 ㄱ씨가 발견하면서 이들의 이혼소송은 다시 제기되었습니다. 


재판부는 이혼소송 이후 추가로 발견된 재산에 대해서도 재산분할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재판부는 이는 재산분할을 하기 전 해당 부동산이 있는 사실을 몰랐기에 허용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만약 부동산의 존재를 인지하였다면 ㄱ씨는 더 많은 재산분할을 요구했을 것이라고 재판부는 평가하였습니다. 따라서 재판부는 ㄴ 씨가 ㄱ씨에게 재산에 대한 분할 금액을 더 지급해야 한다고 판결을 내렸습니다. 


이처럼 이혼 재산분할 문제, 위자료 문제 등으로 협의 이혼 소송을 준비하고자 하지만, 관련된 법률적 지식이 부족한 경우라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고민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초기부터 부천이혼소송변호사 등을 고려하여 상담을 통해 대처하도록 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