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사/협의이혼.재판이혼

가정폭력이혼소송 어떻게 진행해야 될까?

가정폭력이혼소송 어떻게 진행해야 될까?

 

 

 

 

 

한국 남자와 결혼을 하게 된 이주여성인 G씨는 한국 사람과 결혼한다는 환상을 가지고 들어왔지만 그 환상은 오래가지 못했는데요.

 

P씨는 아내가 된 G씨에게 알지 못하는 약을 건네주며 원치 않는 성관계를 요구해왔으며 이를 거부하면 G씨에를  폭행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 했습니다.

 

이주여성에게 도움을 주는 단체의 도움을 받아 경찰에 신고하는 등의 절차를 밟았지만 실질적으로 P씨는 G씨를 폭행했다는 증거가 명확하지 않다는 말에 G씨는 가정폭력이혼소송의 긴 재판을 힘들게 이어 왔지만 결국엔 재판을 포기하고 G씨의 나라로 돌아가게 됐습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국제 결혼이 많이 지는 요즘 대부분이 여성이면서 과반수 이상이 가사 노동을 하며 자녀에 대한 양육 및 친권을 주장할 수 있는 결정권을 제대로 갖지 못 한채 결혼 생활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조사에 따르면 한국남성과 결혼을 하게 된 이주여성들은 대부분 남편으로부터 가정폭력을 당했다는 답변을 과반수이상으로 들을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가정폭력의 유형은 언어로 하는 욕설 및 한국에 맞춘 생활방식을 요구하는 등 그렇지 않는다면 폭력으로 위협하는 등의 행동을 행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이주여성들은 자신이 가정폭력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지 않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가정폭력이 알려지는 것이 민망하다는 의견이 대다수이었으며 어느 누구한테 이 사실을 알려야 할지 또는 아무런 효과가 없을 것 같다는 희망적이지 않은 답변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또한 이주여성들의 체류권을 남편들이 가지고 있어 실질적으로 자신이 가정폭력을 당하고 있고 이로 인해 가정폭력이혼소송을 생각해 볼 뿐 쉽사리 제기해 볼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게 실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가정폭력을 당하면서 이혼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자신이 여태 남편으로부터 받은 가정폭력에 대한 증거를 버리지 말고 수집한 뒤 가정폭력이혼소송 재판에서 이를 완벽하게 입증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인데요.

 

이주여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부의 형태를 가진 사람들의 가정폭력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다음 사례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A씨랑 B씨는 결혼을 한 뒤  A씨는 끊임없이 B씨에게 폭행을 일삼아 왔는데요. A씨와 B씨 결혼 한지 얼마 안 된 부부로서 B씨가 집에서 여가생활을 보내고 있는 상황에서 A씨가 자신의 질문에 대해서 대꾸를 하지 않았다며 B씨 에게  욕설과 폭력을 휘드 루기 시작했습니다.

 

 

A씨와 B씨에게는 슬하에 자녀 두 아이가 있었는데요. 아이를 임신하고 있을 때 A씨는 아랑곳하지 않고 임신하고 있던 B씨를 바닥에 내팽개치는 등의 악행을 저질렀으며 게다가 B씨에게 친정에서 돈을 꿔서 오라는 등의 말을 전했고 이에 거절하는 제스쳐를 보인 B씨 말에 A씨는 어김없이 폭행을 가했습니다.

 

계속해서 A씨는  B씨에게 주었던 금전적인 부분에서 달라며 폭행뿐만 아니라 폭언까지 일삼았으며, 물건을 집어 던지는 행동을 하는 등 위협적인 행동도 했습니다.

 

 

상습적으로 A씨는 B씨의 잘못이 아닌데도 아이가 울고 있다며 가정 폭력을 계속해서 지속해왔으며 더 이상 참을 수 없었던 B씨는 A씨에게 이혼을 해달라고 했지만 남편은 거부를 했으며 결국 아내는 가정폭력이혼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법원은 이 부부가 다시 결혼 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의 파탄이 진행이 됐으며 B씨는 A씨의 폭행으로 인해 정신적으로 스트레스와 고통을 받았을 것이기 때문에 이 사실을 또한 명확히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법원은 A씨는 B씨에게 금전적으로 위안을 해줘야 하는 의무가 있다며 직업 및 나이 등 재산의 규모에 따라서 B씨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이렇게 사례를 통해서 가정폭력이혼소송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가정폭력을 당했다면 혼자서 해결하기 보다는 주변의 법률적인 도움을 요청해 현재 상황보다 나은 상황을 만들도록 노력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