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매매/임대차소송

부천부동산소송변호사 소유권 이전 문제 어떻게

부천부동산소송변호사 소유권 이전 문제 어떻게 





부동산과 관련된 소송을 살펴보면 큰 액수가 걸려있거나 혹은 부동산 자체에 대한 권한이 걸려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소송에서 패소할 경우 그로 인한 피해액이 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한 소송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부천부동산소송변호사 등의 조력을 고려해보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와 관련된 소송 사례 등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해석 등도 살펴본다면 관련 정보를 많이 알고 대처하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것보다 더 나은 결과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관련되어 자주 다루는 사안 중 하나가 바로 소유주가 바뀌면서 달라진 사항에 대한 법적 분쟁입니다. 



이전 소유주가 허용한 사항이라고 하더라도 바뀐 소유주는 그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소유주의 뜻에 따라야 할 지 혹은 임차인이나 땅에 대한 공작물 등을 설치한 사람의 뜻에 따라야 할 지 법적으로 풀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이와 관련되어 부천부동산소송변호사 등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는 상황의 사례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건은 ㄴ사 측에서 한 지역의 토지를 구입한 뒤 소유권 이전 등기까지 마치고, 그 곳에 공장 건물을 지으면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이후 ㄴ사 측에서는 공장을 더 지으면서 옆에 있던 밭을 공장의 길로 쓰는 것을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밭 주인이었던 ㄷ씨의 허락을 받은 뒤 문제의 땅에 아스콘 포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때까지만 하더라도 별 문제가 없었지만, 이후 ㄷ씨에게서 밭을 산 ㄱ씨가 등장하면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ㄱ씨는 ㄴ씨가 진행한 도로 포장이 본인의 토지 소유권에 대한 행사를 방해한다고 보고, 포장 철거를 하고 그동안 땅을 쓴 데 대한 이득도 반환하라는 내용의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이에 ㄴ사 측에서는 본인들은 전주인인 ㄷ씨에게서 이미 토지 사용 승낙을 받았으니 ㄱ씨의 요구를 받아줄 수 없다고 주장하였습니다.  



1심 재판부는 ㄴ사 측이 전주인에게서 합법적으로 토지에 대한 사용권을 허가 받은 점에 대해 인정할 수 없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따라서 1심 재판부는 ㄴ사 측이 포장을 철거하는 것은 물론 부당이득을 돌려주고, 매달 일정금액도 지급해주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즉 1심 재판부는 ㄱ씨의 손을 들어준 것입니다.


하지만 2심 재판부의 판단은 달랐습니다. 2심 재판부는 부동산 전 소유주였던 ㄷ씨 측에게서 소유권을 획득했다는 ㄴ사의 손을 들어주며 원고패소로 판결을 내렸습니다. 



2심 재판부는 ㄴ사는 공장을 지을 때부터 이미 ㄷ씨에게서 토지에 대한 사용권을 받았다고 인정하였습니다. 


또한 2심 재판부는 ㄴ사에서 실시했던 아스콘의 포장은 ㄷ씨 등 예전의 주인들과 ㄱ씨에게 순차적으로 귀속되는 것으로 보는 것이 맞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2심 재판부는 ㄱ씨 입장에서는 아스콘의 포장 철거 또한 요구할 수 없다고 평가하였습니다. 


또한 2심 재판부는 ㄴ사가 토지 이용으로 얻은 부당이득에 대해 ㄱ씨에게 지급해주어야 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러나 대법원 재판부의 판단은 달랐습니다.  대법원 재판부는 ㄴ사가 부당이득을 지불하는 것은 물론 토지 포장 철거에 대해서도 요구할 수 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대법원 재판부는 해당 도로 부지는 본래 밭으로 사용되던 곳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그러면서 ㄴ사 측에서 자사의 이익을 위해서 토지 위에 아스콘을 씌운 형태가 되었다고 대법원 재판부는 덧붙였습니다. 


따라서 토지와 아스콘의 개념은 명확히 구분이 되는 개념이라고 대법원 재판부는 평가하였습니다. 



또한 도로 부지에 아스콘을 철거하는 데 많은 비용이 소요되지 않는 만큼, 물리적 혹은 상황적으로 볼 때 분리복구가 어렵지 않다고 대법원 재판부는 밝혔습니다.  


따라서 ㄱ씨가 본래 용도에 맞게 밭으로 다시 사용하려고 하는 이상, 아스콘을 깔았던 ㄴ사 측에서 이를 철거해 주는 것이 맞다고 대법원 재판부는 판시하였습니다. 


즉 대법원 재판부는 전에 땅을 가지고 있던 주인 측에서 도로 포장을 허락했다 하더라도, 새로운 소유자가 이를 철거하라 요구한다면 받아들여야 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부천부동산소송변호사 등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는 부동산 소송을 보면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화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법적 판단에 의거하여 판결이 내려지면 그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법적으로 철저하게 준비하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법률적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혼자 진행하기보다는 부천부동산소송변호사 등의 조력을 고민해 진행하는 것이 보다 현명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